포항해양경찰 자율방제대 오염사고 대응역량 강화민간·어촌계 자율적인 방제기능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훈련에 나서
이번 해양자율방제대 교육?훈련에는 포항·경주지역 소속 해양자율방제대원 등 75명이 참여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해양자율방제대 제도 및 임무▲오일펜스 및 유흡착재 방제자재 사용방법▲안전한 방제작업을 위한 안전수칙 등 해양자율방제대원으로서 꼭 알아야 할 사항으로 교육·훈련을 진행하였다.
특히, 경주지역 해양자율방제대 교육훈련은 어선화재 및 해양오염 발생복합사고 대응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훈련을 실시하였다.
이 자리에는 포항해양경찰서, 감포해양자율방제대와 더불어,경주소방서, 의용소방대, 해양환경공단 포항지사와 합동으로 진행하였다.
훈련은▲어선화재 진압을 위한 소화기 작동▲오일펜스 설치▲유흡착재 이용 방제작업▲소화수 살포 등 이였다.
훈련에 참석한 자율방제대원은“금번 교육·훈련을 통해 실제 오염사고 및 화재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간접 체험의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포항해양경찰서 관계자는“방제 총괄기관으로써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관계기관 및 단?업체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해양오염사고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의 건강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해양경찰서 해양자율방제대는최근 3년간(‘21~‘23년) 해양오염사고 중 14건을 해양자율방제대원 51명이 참여하여초동방제조치 역할을 하는 등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투데이K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