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K뉴스

김호진 전남도의원, 전국 최초 ‘탄소중립 교육 활성화 및 전문 강사 양성에 관한 조례’ 제정

- 맞춤형 탄소중립 교육개발 및 전문강사 양성 기반 마련에 촛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 시대 선도

윤진성편집국 부국장 | 기사입력 2024/05/14 [13:29]

김호진 전남도의원, 전국 최초 ‘탄소중립 교육 활성화 및 전문 강사 양성에 관한 조례’ 제정

- 맞춤형 탄소중립 교육개발 및 전문강사 양성 기반 마련에 촛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 시대 선도
윤진성편집국 부국장 | 입력 : 2024/05/14 [13:29]


[투데이K뉴스]윤진성 기자 =전라남도의회 김호진 의원(더불어민주당?나주1)이 대표발의한 ‘전라남도 탄소중립 교육 활성화 및 전문강사 양성에 관한 조례안’이 5월 14일 소관 상임위 심사를 통과했다.

 

 

김호진 도의원은 “도내 환경 및 기후위기 관련 기관에서 생태환경, 기후변화, 탄소중립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프로그램 미흡과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사회 전반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탄소중립 교육과정을 개발ㆍ운영하고 전문강사를 양성함으로써 범도민 녹색생활 운동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고 조례 제정 배경을 말했다.

 

 

조례안에는 탄소중립 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과 전문강사 양성 및 활용 등을 담은 전라남도 탄소중립 교육계획을 5년마다 수립ㆍ시행하도록 하였고 다양한 탄소중립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 등을 위한 지원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 교육 전문강사 양성을 위해 기후ㆍ환경ㆍ생태ㆍ탄소중립 분야 자격증 소지자와 환경교육 경력자 등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을 대상으로 심화 교육을 시행하고 전라남도가 주관한 탄소중립 분야 교육 강사로 우선하여 위촉하도록 하였다.

 

 

김호진 의원은 “조례 제정으로 양성되는 탄소중립 교육 전문 강사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는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에 관해 실효성 있는 정책과 실천 방안을 모색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을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호진 의원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전남형 산림탄소흡수원 증진 방안 마련과 국산 목재를 활용한 공공건축물 확대 등 탄소중립의 실질적인 로드맵 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