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K뉴스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 방안 개발을 위한 토론회

청소년 정치 참여 교육 활성화 연구의 일환

윤진성편집국 부국장 | 기사입력 2023/09/01 [06:57]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 방안 개발을 위한 토론회

청소년 정치 참여 교육 활성화 연구의 일환
윤진성편집국 부국장 | 입력 : 2023/09/01 [06:57]


[투데이K뉴스]윤진성 기자 =광주시교육청은 지난 30일 광주교육정보원 소강당에서 한국정책연구원과 함께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 방안’ 개발을 위해 학생, 학부모, 교사, 시민단체 대표가 참여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31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토론회는 ‘학교 정치 참여 교육을 위한 원칙과 방안’, ‘학교 정치 참여 교육을 위한 교육행정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이뤄졌다. 정치교육 이론 전문가의 ‘독일 ‘보이텔스바흐 합의’ 등 정치교육 원칙과 정치참여교육의 초당파성‘, ’다중관점 지향 정치참여교육 방안‘에 대한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학교 정치교육을 위한 교육현장의 쟁점, 학교 정치 참여 교육을 위한 교육행정의 방향과 과제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시교육청은 이 토론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2차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남여고 김○후 학생은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학생정치교육 방안들은 학교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활동도 많았다”며 “토론회를 들으면서 학생들이 알지 못했던 정치교육에 관해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을 들을 기회라서 좋았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학생 정치 참여 교육 정책 방안’을 개발해 학생들의 정치 참여 방법, 학교에서의 정치교육 방법 등의 기준을 제시하겠다. 이를 통해 학생 정치 참여 교육을 활성화하고자 한다”며 “1976년 독일의 보수·진보 학자들이 토론을 통해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이뤄 독일 정치교육을 활성화한 바가 있다. 이번에 마련할 교육 정책 방안이 광주형 보이텔스바흐 합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