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AI 활용 복지사각지대 발굴... 초기상담 7월부터 시범운영AI 활용 ‘초기상담’ 2단계 시범운영 지자체 선정
복지위기가구 대화형 AI 기반 초기상담 진행 고흥군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초기상담’ 정보시스템 2단계 시범운영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본 사업은 인공지능(AI) 기술과 빅데이터(45종 위기 정보 및 대상자 정보)를 활용해 복지욕구 파악을 통한 신속한 초기상담과 복지위기 알림 앱 등 새로운 복지발굴 수요에 대응하고자 오는 7월 22일부터 시행하는 2단계 시범사업이다.
AI 초기상담은 복지사각지대 발굴 대상자로 통보된 위기 의심 가구에 문자 발송과 함께 사전 안내를 진행한 후 대화형 AI에 기반한 자동전화시스템으로 본인확인 ▲위기 파악 ▲욕구 확인 ▲심층상담 여부 확인 순으로 진행되며, 심충상담이 필요하다고 답한 대상자에게는 군 및 읍면 담당 공무원이 직접 심층 상담을 실시한다.
이로써 초기상담 지원을 통해 더 많은 위기 의심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범위를 확대하면서도 심층상담에 집중할 수 있어 신속한 적기 지원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돼 군민들의 복지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며 “AI 분석자료를 활용해 위기 상황의 대상자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는 등 촘촘한 복지안전망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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